수소자동차 원리 충전소 장단점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보네요. 1년도 안되었지만요. 오늘은 수소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소자동차는 전기자동차보다 더 친환경적인 자동차인데요. 그 대신에 값이 좀 많이 비싸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수소자동차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소자동차의 원리, 전기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다?

우선 수소자동차는 전기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라고 합니다. 매연을 내뿜고 천연자원을 낭비하는 기존의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를 연료로 쓰는 자동차인 전기자동차는 굉장히 친환경적입니다.

어찌 이 전기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라는 걸까요? 수소자동차는 말 그대로 수소를 쓴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수소연료전지를 통해서 전기를 얻어서 구동하는 자동차입니다.

수소자동차는 전기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생산할 때에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왜 친환경적이라는 걸까요? 바로 수소자동차는 공기를 정화하는데요.

달리는 동안 주변 공기를 빨아들이고 공기필터로 정화한 후에 수소연료전지에 사용하고 배기구에 깨끗한 공기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산시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도 있지만 그러한 것들을 정화시키기도 합니다. 식물과 비슷한 겁니다. 호흡으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대신 광합성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뿜는 거죠.

하지만 공기필터가 소모성이기에 차 소유주에게는 단점이 될 수가 있습니다.

수소자동차는 수소와 산소가 만나서 물이 생성되는 것과 수소 생산 때에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제외하고는 배기가스가 없다고 합니다. 배기가스 중에서도 우리 몸에 유해한 배기가스는 안 나온다고 합니다.

 

 

이제 수소자동차의 작동 원리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자동차는 수소탱크에 저장해둔 수소를 전기 발생장치로 보내고 연료전지 스택에서 산소를 화학반응시켜서 전기를 만들어서 모터로 내보낸다고 합니다.

모터를 움직여서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꿔서 차를 움직이게 한다고 합니다.

주행상태에 따라 남은 전기 등은 연료 전지에 보관한다고 합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서 전기를 얻어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 전기자동차와 구조는 매우 비슷한데, 배터리 대신에 수소연료전지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부산물을 물로 배출해서 구동 소음도 많이 적은 편입니다. 별도의 배터리를 탑재할지, 안 할지는 선택사항이라고 합니다. 탑재하는 경우가 좀 있다고 합니다.

수소를 터뜨려서 전기에너지를 얻는 방식인 수소를 연소해서 달리는 자동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출난 장점은 없고 내연기관이란 단점은 다 있기 때문에 그다지 주목을 못 받습니다. 아직은 연구 단계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전기자동차와 같이 차세대 교통수단의 후보인데요. 예상 외로 전기자동차는 급성장을 하고 주목을 많이 받고 그 때문에 수소자동차는 그리 주목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만의 한계, 문제점이 많아서 언젠가는 수소자동차가 주목받고 환영받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게 언제인지는 안 보이는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수소자동차의 장점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연료로 쓰므로 열량이 크다보니 주행거리가 정말 길게 나온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공기 정화를 하는 필터가 있는 것과 배기가스가 안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수소의 값은 석유에 비해 정말로 저렴합니다. 1KG 당 5000원의 단가로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기자동차는 30분 이상의 연료 충전시간이 필요하지만 그에 비해 수소자동차는 충전시간이 5분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수소자동차의 단점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사용하기에 꼭 압축을 해서 사용해야 효율이 잘 납니다. 워낙에 부피가 크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는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죠.

수소충전소가 부족한 것이 큰 단점입니다. 한국에는 수소자동차 연료충전소가 12군데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는 왜 이러냐면 수소자동차 연료충전소를 놓기 위해서는 1군데에 30억이 든다고 합니다.

또 충전시간은 위해서 5분이 예상된다고 했는데요. 하지만 충전소에 압축해서 저장해놓은 수소가 없으면 추가로 압축을 하는 데에 20분이 더 걸릴 수가 있다고 합니다.

수소자동차는 취급과 안전에 주의를 해야하고 점검도 자주 해야하고 수소 탱크의 수명과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이 짧아서 문제라고 합니다. 또 정비가 매우 복잡하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수소는 수송비용이 큽니다. 파이프라인으로 수소를 운송하면 싸지만 가스탱크 로리, 튜브 트레일러 등의 트럭으로 운송을 하게되면 운송비가 가스값의 2배가 되어서 3배나 된다고 합니다.

이상 수소자동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핫이슈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봉승  (0) 2019.05.08
공유 정유미 82년생 김지영  (0) 2019.05.07
부천 대장동 고양 창릉 3기 신도시  (0) 2019.05.07
서한샘 강사 별세이유  (0) 2019.05.06
이몽 커플  (0) 2019.05.06